코피--- 소화기능에 좋은 연근 
 
<scRIPT type=text/javascript> </scRIPT> 아이들의 겨울방학이 끝났지만, 또 다시 봄방학이 기다리고 있는 요즘, 엄마들은 아이들 밥상과 간식에 대한 고민이 어느 때보다 깊다. 한창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에게 골고루 먹이고 싶어도 아이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음식만 먹으려고 떼를 쓰니 속이 탈 뿐.

분당 함소아한의원 이혁재원장님의 도움으로 지금 먹기 딱 좋은 제철 음식 ‘연근’의 효능과 다양한 요리법으로 아이들 입맛을 사로잡는 비법을 알아보자.


연근 - 코피, 설사 & 변비에 좋아
동의보감에 보면 ‘연근은 피를 멎게 하고, 뭉친 피를 풀어준다. 생것으로 먹으면 한방에서 식중독이라 말하는 곽란 후에 생기는 갈증을 치료하고, 쪄서 먹으면 오장을 크게 보하고 하초를 튼튼하게 한다. 꿀과 같이 먹으면 배에 살이 붙으면서도 기생충이 생기지 않는다’고 설명한다.

이처럼 연근은 열을 내리고 피를 서늘하게 하며 출혈을 막아 주는 약효가 있다. 때문에 코피가 자주 나는 아이에게 연근즙을 먹이면 도움이 되며, 눈에 열이 나고 핏발이 서는 것도 가라 앉혀 준다. 혈액생성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C와 철분도 많이 들어있어 빈혈이 있는 엄마에게도 효과적이다.

연근을 썰면 가늘고 끈적끈적한 실 같은 뮤신 성분이 나오는데, 이 뮤신이 단백질의 소화를 촉진해주며,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위벽을 보호하는 기능도 한다. 또한 몸에 독소를 빼주는 효능이 있으며 술독을 풀고 식후나 병후에 열나고 목마른 것을 멎게 하니 흡연을 하거나 과음을 한 아빠를 위해서도 좋다. 엄마, 아빠, 아이에게 모두 좋은 건강재료 연근으로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보자.


집에서는 이렇게 요리해주세요

연근은 껍질을 벗기면 쉽게 변색되기 때문에 식초물에 담가 보관해야하며 살짝 데친 뒤 찬물을 담가 쓴맛을 우려낸 후 조리하는 것이 좋다.

△한 입에 쏙 동글동글 ‘연근완자조림’
[재료] 연근 1/2개, 당근1/2개, 부추 적당히, 다진 돼지고기 300g, 빵가루50g, 다진 마늘 1큰 술, 소금, 후추 양념장: 간장 5, 올리고당 2, 참기름1, 청주1, 굴 소스 2 각각 큰 술씩

1. 연근, 당근, 부추는 곱게 다져 놓고 다진 고기에 소금, 후추로 밑간을 해서 준비한다.
2. 밑간된 다진 돼지고기와 잘게 다진 야채, 빵가루, 다진 마늘, 참기름을 넣고 잘 섞는다.
3. 조금씩 떼어 동글동글 한입 크기로 빚은 다음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굽는다.
4. 양념장 재료를 프라이팬에 넣고 조린 후 구운 완자를 넣고 조금 더 졸여준다.


△아삭 아삭한 연근과자
[재료] 연근, 식초, 올리브유, 파마산 치즈가루
1. 연근은 필러로 껍질을 벗긴 후 0.2mm~0.3mm 정도로 얇게 썬다.
2. 잘라둔 연근을 식초물에 10~15분정도 담갔다가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다.
3. 접시에 연근을 겹치지 않게 놓고 올리브유를 바른 후 파마산 치즈가루를 넉넉히 뿌린다.
4. 전자레인지에 4분정도 구워주면 바삭한 연근 과자가 된다.

△씹히는 맛이 일품인 연근머핀
[재료] 연근 100g, 건포도 40g, 해바라기씨 20g, 우리밀가루 250g, 베이킹파우더 10g, 포도씨유 8ml, 우유 120ml, 메이플시럽 100ml, 설탕 30g

1. 연근은 10개만 얇게 슬라이스하고 나머지는 잘게 다진다.
2. 볼에 우유와 설탕을 넣고 잘 녹인 후 포도씨유, 메이플시럽을 넣어 거품기로 잘 섞는다.
3. 우리 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를 채쳐 놓는다.
4. 다진 연근, 건포도, 해바라기 씨를 넣어 가볍게 섞은 후 머핀 틀에 7부정도 넣고 슬라이스한 연근을 한 장씩 장식한다.
5.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 20도 정도 구워주면 머핀이 완성된다.

도움말_이혁재(분당 함소아한의원 원장)
트랙백복사
 ▲ 푸드테라피스트 1호 김연수가 추천하는 건강한 음식- 연근

 ▼ [짝꿍음식의 비밀] 연근+요구르트=스트레스 뚝!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