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19일 양주/동두천신문기사 
 
요리/만병통치약 따로 있나? 연근 먹자!
동두천요리학원 최숙자 원장
[2010-03-19 오후 5:52:00]
 
 
 

<주요경력>
- 아름다운문화센터 강사
- 동두천향토음식연구원(현)
- 소요산요리대회(1.2.3회) 심사위원
- 한국 외식경영연구소 공동연구원
- 소상공인 컨설턴트

<현재 강의중> 
출장요리, 폐백, 이바지음식, 웰빙떡,
사찰음식, 밑반찬요리, 창업요리.
생활요리, 테이블세팅, 참모교육


 

 

얕은 연못이나 깊은 논을 이용하여 재배하며 식용으로 한다. 뿌리를 이용하기 위한 품종은 3~4종류가 있는데 꽃을 관상하기 위한 것과는 다르다.
연근을 목적으로 하는 재배는 표토(表土)가 깊고 유기질이 많은 양토(壤土)나 점질양토(粘質壤土)가 적당하며, 유기질 비료를 주로 사용한다.
연근의 주성분은 녹말이다. 주로 정과(正果)나 조림 등에 사용되며 아삭아삭한 입의 촉감이 특징이다. 연근을 선택하려면 한 마디가 400g 이상 나가는 굵기로서 백색이고 구멍의 크기가 고른 것이 좋다. 조리할 때에는 껍질을 벗긴 다음, 곧 소금이나 식초를 넣은 물에 잠깐 담가 떫은 맛을 제거한 후에 삶거나 튀긴다.
연근의 효능은 다양하다. 열을 내려주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진정작용(신경과민이나 스트레스, 우울증에도 도움)이 있으며, 풍부한 무기질, 비타민C, 리놀레산, 식이섬유 등이 뼈의 생성과 촉진, 배설 촉진, 피부건강 유지에 효과가 있다.
또한 콜레스테롤 저하에 효과가 있고, 출혈성 위궤양이나 위염에 효과가 있다. 특히 흡연하는 사람들에게 좋다. 그 이유는 몸에 독소를 빼주는 역할이 있어 특히 흡연을 하는 사람의 니코틴(담배의 독)을 제거시켜 주는 해독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이 밖에 치질, 충혈, 설사, 야뇨증에 이용한다. 연잎에는 간의 해독을 촉진시키는 단백질, 지질, 당질의 함량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어떠한 출혈에도 연뿌리를 찧어 바르든지 마시면 지혈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주/동두천신문

트랙백복사
 ▲ [짝꿍음식의 비밀] 연근+요구르트=스트레스 뚝!

 ▼ 비타민C가 풍부한 연근
 
 

클릭하시면 이니시스 결제시스템의 유효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